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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민원

민원1회 방문처리제 시행

민원사무를 처리함에 있어 행정기관 내부에서 할 수 있는 자료의 확인, 관계기관.부서와의 협조 등에 따른 모든 절차는 담당공무원이 직접 행하도록 하는 민원1회방문처리제를 확립함으로써 불필요한 사유로 민원인이 행정기관을 다시 방문하지 아니하도록 하고 있으며, 종전의 2~3회에서 1회로 감축되어 민원1회방문처리제가 정착되어 가고 있다.

민원1회방문처리제 시행 절차

  • 민원1회방문상담창구의 운영
  • 민원후견인제 운영
    • 대상민원: 처리기간이 10일 이상 소요되는 인․허가 등 복합민원
    • 민원처리 경험이 많은 공무원(담당급)을 민원후견인으로 지정·운영
  • 민원실무심의회 운영
    • 구성: 처리주무부서의 과장이 위원장, 관계부서 업무담당이 위원
  • 민원조정위원회 운영
    • 복잡하거나 반복적인 민원 및 장기 미해결 민원 등의 원활한 처리를 위해 민원조정위원회를 설치·운영
    • 소관이 명확하지 아니한 민원의 처리주무부서 지정, 민원 관련 법령 또는 제도 개선사항 등 민원의 종합적인 검토․조정 사항 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