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관광코스

충효동요지

  • 충효동요지1

기본정보

  • 주 소 : 광주광역시 북구 금곡동
  • 시 설 : 분청사기 전시실, 가마터 등 휠체어 비치
도요지는 무등산 북쪽 계곡에 넓게 펼쳐져 있는 가마터로 충장사에서 광주호로 가는 갈림길의 금곡마을 일원에 분포하고 있다. 금곡마을은 구릉 한 쪽을 따라 형성되어 있고, 그 맞은편 구릉의 경사면을 따라 대규모의 가마터가 남아있다.
좀더 정확한 가마터의 분포는 지암재를 중심으로 하는 곳과 풍암정 입구, 그 서쪽과 동북쪽 등이다. 이 도요지는 규모나 질 면에서 으뜸이다.
이곳은 1963년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발굴 조사를 하였다. 발굴 조사 결과 가마의 퇴적층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졌을 뿐 가마터는 찾지 못한 상태에서 생산품에 대한 파편을 확인한 결과 상감청자를 비롯한 분청사기, 백자 등 다양한 자기 파편이 확인되어 청자에서 분청사기를 거쳐 백자로 넘어가는 과정을 잘 나타내는 요지로 밝혀져 사적으로 지정하기에 이르렀다.
이곳에서 출토된 유물로는 대접, 접시류가 대부분이며 장군, 마상배(마상 杯), 벼루발, 항아리, 매병, 병, 잔, 제기류 등이 발굴되었으며 모두 파편이었다. 그밖에 금곡동 깨진바위 위쪽 저수지 옆 등 여러 곳에서도 이와 유사한 파편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다.
도요지에서 출토된 문양은 분청사기의 경우 인화 기법(분장 기법)으로 대접과 접시류의 안팎에 국화문, 연판문, 나비문 등이 가득 시문되었으며 발이나 대형 기물 등에는 상감, 조화, 박지기법 등으로 모란, 물고기, 연화, 뇌문 등이 시문되었고, 음각문 외에 다른 문양이 없는 것이 대부분이다.

위치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