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호 호수생태원
왕버들나무
충장공 김덕령의 출생지이고 곁에 있는 환벽당이 1500년대에 사촌(沙村) 김윤제(金允悌)가 지었다는 것을 보면 그 이후에 왕버들나무가 심어졌던 것으로 수령은 지금부터 약 400년 전으로 보인다.
왕버들나무는 버들과에 딸린 갈잎 큰키나무이며, 학명은 Salix glandulosa var. glabra이다.
암수 나무가 딴 그루를 이루며 4월에 꽃이 피고 열매는 삭과( 果)로서 5월에 익는다. 우리 나라 경기도 이남 지역과 일본 중부 이
무등산 옛길
무등산 옛길 복원사업은 우리시가 지향하는 “행복한 창조도시” 취지에 맞는 사업으로 시민들에게 옛 문화와 정취를 느끼면서 편하게 걸을 수 있고 이야기가 있는 길을 제공함과 동시에, 증심사 지구에 편중된 등산객 수요를 분산하여 무등산의 균형있는 이용으로 자연생태계를 보전하기 위해 2008년부터 추진되어 왔다.
옛길은 구간별로 이야기를 붙여 나가는 스토리텔링 작업을 추진하여 관광자원으로도 활용해 나갈 계획이며 도심에서부터 걸어서 1,000m가 넘는 서석대까지 옛 선조들의 문화와 정취를 느끼며
무돌길
무등산 자락 무돌길 (총 15길, 51.8㎞)
광주광역시 북구 구간
제1길 (싸릿길 / 3km, 약 50분) : 시화 문화의 집 - 각화저수지 - 들산재 - 신촌마을 - 등촌마을정자
제2길 (조릿대길 / 2km, 약 40분) : 등촌마을정자 - 지릿재 - 배재마을정자
제3길 (덕령숲길 / 2.5km, 약 40분) : 배재마을정자 - 금정이주촌 - 덕령숲길 - 금곡마을정자(삼괴정)
제4길 (원효계곡길 / 4km, 약 50분) :
우치공원
광주패밀리랜드
우치공원은 북구 생용동 대야저수지 일대에 조성되었다. 1989년 3월 9일에 공사를 착공하여 1991년 7월 6일에 개장한 패밀리랜드는 쾌적한 휴식공간의 조성, 건전한 레크레이션 문화의 정착, 기업 이윤의 사회 환원을 목적으로 조성된 호남 최대의 종합위락공원이다.
이 공원에는 각종 유희시설을 비롯하여 식물원, 수영장, 눈썰매장, 골프연습장 등의 시설이 들어서서 패밀리랜드를 이룬다. 유희시설 지구에 청룡열차, 씽씽보트, 나는 그네, 펀하우스 등 20여가지의
중외공원
문화예술회관
광주문화예술회관은 운암산의 온유함과 은은한 향기를 자연 그대로의 모습으로 간직한 도심 속의 편안한 삶의 문화쉼터입니다. 수준 높은 문화예술공연은 예향의 향기와 함께 느낄 수 있는 광주의 자존심입니다. 맑은 영혼의 소리와 순수한 마음이 교감하는 장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우리 회관을 찾는 첫걸음 속에 天·地·人 상과 샛노란 개나리가 반겨 맞으며, 계단 양옆의 벚꽃나무와 철쭉은 설레임과 자연스러움으로 여러분들에게 다가섭니다. 계단을 오르며 천문오행
청풍쉼터청풍쉼터는 잔디밭, 체육시설, 놀이터 등을 갖추고 있어 유아들의 소풍장소로 애용되며 여름철에는 한보따리씩 싸 들고 저녁을 먹는 가족들의 행렬이 줄을 잇는 곳이다. 이곳에는 평생을 방랑하며 가는 곳마다 풍자적인 시를 남긴 불우시인 김삿갓(金炳淵)의 시비가 있다. 또 왼편으로 가면 시가문화권이 있으며 오른편으로 가면 충민사, 충장사를 거쳐 무등산장으로 오르는 길이 나온다.
국립광주박물관국립광주박물관은 광주전남지역의 전통문화를 널리 알리기 위해 1978년 12월 6일에 개관하였습니다. 65,000여 점의 소장유물을 보존관리하며, 100여 회의 학술조사를 통해 전통문화를 연구하고, 70여 회의 다양한 전시와 맞춤형 박물관교육을 통해 우리의 문화를 알리며 지역민과 함께하는 문화복합공간입니다. 개관 30주년을 맞이하여 2010년 9월 전시관을 새롭게 단장하여 광주전남의 역사를 조명하고 있습니다. 선조들이 남긴 고품격 문화재를 통해 오랜 역사의 숨결을 느낄 수 있는 문화터전으로 거듭나도
국립광주과학관국립과학관은 자라나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과학적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창의력을 키워주며, 성인들에게는 과학기술의 중요성을 확산시키는 광주․호남지역을 대표하는 과학체험관으로 2013년 11월 개관하였다.
대전광역시, 과천시에 이어 3번째 국립과학관으로 2개의 상설전시관과 기획전시관, 어린이관, 천체투영관, 3D 및 4D관, 이동천문대 등을 갖추고 있다.
관람료
(단위 : 원)
마을별 거리 및 소요시간현황표로 코스, 마을별, 거리, 소요시간, 주요지물, 비고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광주역사민속박물관
광주광역시역사민속박물관은 광주·전남지역의 민속과 생활사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꾸민 박물관입니다.
광주역사민속박물관의 몇 가지 중요한 특징을 살펴보면,
최근 지방자치단체들의 박물관 건립붐이 있기 전에 세워진 몇 안되는 초창기 공립박물관 이다.
매장문화재나 고미술품을 전시하는 박물관들과 달리 민속자료를 수집 전시하고 있다.
그럼에도 광주·전남의 향토사와 전통문화를 포괄적으로 연구하고 있다는 점에서 종합박물관의성격도 아울러 지니고
있
광주시립미술관
광주광역시 북구 운암동에 있는 미술관. 지하 4층, 지상 2층, 9개의 전시실(총 847평) 규모로 설립되어 1992년 8월 1일 개관하였다.
지역 미술인들과 광주광역시가 ‘예향(藝鄕)의 자부심’으로 합심하여 문을 연 광주시립미술관은 이 지역 미술의 중심체 구실을 하면서 1995년 광주 비엔날레(biennale)를 창설하는 데 기반이 되었다.
국남도 미술의 진면목을 확인할 수 있는 곳으로 문예회관 왼쪽에 자리하고 있다. 1층은 기획전 및 대관전이 열리며 2층에는 이 지역 동·서양화단의 양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