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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복지

통합사례관리사업이란

복지·보건·고용·주거·교육·신용·법률 등 복합적 복지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필요한 공공·민간의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연계·제공하고 지속적으로 상담·모니터링 해나가는 사업

어떤 사람이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

가정폭력·해체, 경제적 기능상실 등으로 위기 상황에 처해 긴급한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가구 알코올중독, 학대·방임으로 외부 지원이 필요한 가정 복합적인 문제로 극단적인 상황에 처해 지원이 필요한 가구는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비수급 저소득가구 누구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통합사례관리의 주요서비스

  • 경제적지원 서비스 : 생계곤란, 긴급지원, 이웃돕기성금(품) 지원 등 연계
  • 건강관련 서비스 : 방문간호, 의료비 지원, 보장구 신청, 건강교육 및 상담, 정신보건 서비스 등 연계
  • 주거복지 서비스 : 도배, 장판 등 집수리 서비스, 주거환경개선, 임대보증금융자 지원 서비스 등 연계
  • 교육지원 서비스 : 멘토링, 학습지도 및 교육 프로그램, 교육복지투자 지원사업 등 연계
  • 고용지원 서비스 : 자활·취업을 목적으로 한 교육훈련 서비스 등 연계
  • 희망콜 서비스 : 독거노인, 장애인, 요보호 아동 등에 대한 정기적 희망콜(안부전화) 실시
  • 후원연계 서비스 : 정기결연 후원금, 일시후원금(품) 등 연계

통합사례관리서비스 제공절차

  • 동 행정복지센터 전화 또는 방문신청
  • 가정방문 욕구조사
  • 대상자사 선정 및 지원여부를 위한 사례회의
  • 서비스 제공 및 점검
  • 서비스 종결
  • 사후관리(동 행정복지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