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알림마당

2020 북구 마을넷 정기총회가 열렸어요~
  • 작성부서마을만들기 지원센터
  • 작성일시2020/01/23 14:52
  • 조회수98

어서오세요~  ^_________^
2020 북구 마을 네트워크 총회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반가운 얼굴, 이렇게 보게 되어 좋은데..
2020년 연회비도 준비해오셨다고요? 감사한 날이네요~
아이고~ 두 손 무겁게 뭘 이렇게 들고 오셨나요?


햇살이 따뜻한 새해 1월 10일 오후 1시부터 북구 마을네트워크(북구마을넷) 식구들이 문흥2동커뮤니티센터로 한 분 두 분 모이기 시작하였다. 북구의 마을 활동가들이 마을 활동을 함께 공유하고 마을과 활동가들의 문제를 논의하며, 변화를 모색하고자 2017년부터 시작한 마을활동가 대화·공부모임이 어느덧 3번째 총회를 열게 된 것이다.

 

 

김명지 북구 청년활동가의 자연스러운 진행으로~~

 

마을4

 

 


일단, 어디서 온 뉘신지요?

 

 마을22

 

 

옆에서 건네준 분홍색 털실이 마주잡은 내 이웃의 손인 듯 따뜻함을 느끼며 일어선다.
‘당신은 어떤 마을을 꿈꾸시나요?’, ‘내가 꿈꾸는 마을은 말이지요..’ 

상기된 표정이지만, 하고 싶은 말이 결코 짧을 수가 없다.
진행자가 계획한 15분 안에 끝날 리 천부당 만부당 하다.
꼼꼼한 진행자의 진행으로 공간 안의 모든 이들이 아쉬움 없이 목소리를 내었다.

 

 

잠깐의 휴식과 함께 하는 포트락 파티..

 

마을공동체3

 

 

그리고 2019년 한 해 동안 북구 마을넷의 활동을 정달성 위원장님의 설명으로 다시 살펴보기도 하였다.

 

마을공동체4


북구 마을의 활동가들을 찾아다니며 마을 이야기를 듣고 마을넷에 연결시키는 사람홀씨 분과, 북구 마을의 고민을 듣고, 분석하며 마을정책을 연구하고 제안하는 정책연구 분과, 북구 마을에 평화발자국을 남기고, 마을 평화여행을 기획하였던 평화여행 분과, 각 분과별 지내왔던 이야기, 공부 이야기는 새롭게 마음을 다잡아주고 설레게 한다.

 

 

다음으로 진행된 북구 마을넷의 2019년 4대 고민거리와 맞닿은 2020년 북구 마을넷 핵심의제의 우선순위 선정 시간. 

마을공동체0
 
찬반 투표를 통해 결정된 1순위 핵심의제는 마을에서 활동 인력에 대한 확충이었다. 그와 함께 마을활동가들의 지속적인 활동 보장을 희망하는 목소리도 들을 수 있었다. 2순위로 결정된 중간지원조직(북구마을지원센터)의 위상 강화, 3순위, 마을공모사업의 다양한 문제점에 대한 개선, 4순위, 주민자치회 조례 개정 건을 2020년도에는 북구 마을넷의 핵심의제로 두고 보다 활발하게 활동하기로 결정하였다.

 

결정된 핵심 의제를 보다 힘 있게 추진해나가기 위한
2020 북구마을넷 운영위원회 구성 시간!

 

매월 진행되는 운영위원 회의와 대화모임을 기획하는 북구 마을넷 운영위원회의 역할을 앞장서서 해주길 바라며, 많은 마을넷 활동가들의 자천과 추천이 웃음과 함께 오고 갔다.

 

마을공동체7
 

그렇게 결정된  공동운영위원장 김현자님과 정달성님. 그리고 총무 양귀순님, 간사 김명지님.
그리고 2020년에 권역별로 바쁘게 움직여주실 북구마을넷 운영위원 6명도 함께 선출하였다. 1권역(삼각동, 일곡동, 매곡동, 용봉동) 양귀순 운영위원, 2권역(건국동, 양산동)은 김옥진 운영위원, 3권역(문흥동, 오치동, 우산동) 장수정 위원, 4권역(운암동, 동림동)은 김선아 위원, 5권역(문화동, 두암동, 풍향동, 석곡동)은 박종오 위원, 6권역(중흥동, 중앙동, 신안동, 임동)은 박명희 위원, 총 5분으로 결정되었다.


두 분 공동운영위원장과 함께 총 10명의 운영진들의 활짝 웃는 모습에서 2020 북구 마을넷의 밝은 앞날을 기대해본다!


2020 북구 마을넷 파이팅!

 

마을공동체8